F1 경기를 보다 보면 가장 눈에 띄는 장면중 하나는 피트스톱입니다.
상황에 따라 다른 파츠들을 교체할 때도 있지만 피트스톱에서는 주로 타이어 교체가 이루어집니다.
얼마전 '포드와 페라리'라는 영화를 봤는데 시대 배경이 되었던 1960대 중후반만 하더라도 피트스탑이 시간도 제법 걸리고 서로 얘기도 나누고, 르망 같은 레이스는 차도 마시고, 잠도자고, 뭐랄까 다소 낭만이 있는 시간이었는데 최근 F1은 1초 후반에서 2초 중반 정도에 타이어를 교체합니다.
F1 경기를 보는 사람들은 당연히 이때 교체되는 타이어에 흥미를 갖게 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상식적으로도 타이어가 경기에 중요하겠거니라고 생각할 수 있고 경기중 해설을 들어보면 누구는 하드타이어를 끼웠네, 누군는 미디엄 타이어를 끼웠네 하는 이야기를 부지기수로 듣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F1에 사용되는 타이어들의 종류와 그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F1 타이어 종류와 특징: 깊이 있는 분석
F1 레이싱에서 타이어는 승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타이어의 종류, 컴파운드, 온도 등 다양한 변수가 레이스 전략과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F1에서 사용되는 타이어는 크게 드라이 타이어와 레인타이어로 나뉩니다.
I. 드라이 타이어
1. 컴파운드와 특징
드라이 타이어는 건조한 트랙에서 사용되는 트레드가 없는 슬릭타이어로, 컴파운드의 부드러움에 따라 C0부터 C5까지 총 6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1) C0 (하드)
: 가장 단단한 컴파운드로, 가장 높은 내구성과 마모 저항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접지력이 낮아 그립력이 떨어지고 랩타임이 느려집니다.
(2) C1 (미디엄 하드)
: C0보다 부드러워 접지력이 향상되고 랩타임이 단축됩니다.
하지만 내구성은 C0보다 낮습니다.
(3) C2 (미디엄)
: 균형 잡힌 컴파운드로, 적절한 접지력과 내구성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레이스에서 주로 사용되는 타이어입니다.
(4) C3 (소프트)
: C2보다 부드러워 높은 접지력을 제공합니다.
랩타임 향상에 유리하지만 내구성이 낮고 빠르게 마모됩니다.
(5) C4 (소프트 플러스)
: C3보다 더욱 부드러운 컴파운드로, 최고의 접지력을 제공합니다.
단, 매우 빠른 마모 속도와 낮은 내구성이 단점입니다.
(6) C5 (슈퍼 소프트)
: 가장 부드러운 컴파운드로, 최상의 접지력과 극도의 속도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극도로 빠른 마모 속도로 인해 짧은 거리만 사용됩니다.
2. 소프트, 미디엄, 하드 타이어 차이
먼저 이 세 가지의 구분은 상대적입니다.
예를 들어 C2 컴파운드 타이어의 경우 어느 레이스에서는 미디엄 타이어로 구분되지만 또 다른 대회에선 하드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F1 팀은 레이스 트랙의 특성, 날씨 상황, 레이스 전략 등을 고려하여 드라이 타이어 3가지 컴파운드 중 3가지, 레인 타이어 2가지 중 1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때 선택된 3가지 드라이타이어의 상대적 차이에 따라 소프트, 미디엄, 하드를 매번 다르게 결정합니다.
(1) 소프트 타이어: 높은 접지력으로 빠른 랩타임을 기록할 수 있지만, 마모 속도가 빠르고 내구성이 낮습니다.
퀄리파잉이나 짧은 스턴트 레이스에 적합합니다.
(2) 미디엄 타이어: 균형 잡힌 성능을 제공하며, 소프트 타이어보다 내구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레이스에서 주로 사용되는 타이어입니다.
(3) 하드 타이어: 높은 내구성을 제공하며, 마모 속도가 느리지만 접지력이 낮아 랩타임이 느려집니다.
장거리 레이스나 높은 타이어 마모가 예상되는 상황에 적합합니다.
3. 타이어 색깔
1. 하드: 흰색
2. 미디엄: 노란색
3. 소프트: 빨간색
II. 레인 타이어
레인 타이어는 젖은 트랙에서 사용되는 트레드가 있는 타이어로, 웻타이어와 인터미디어트 타이어로 구분됩니다.
1. 웻 타이어
강한 비가 오는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타이어 표면에 홈이 있어 물을 배출하고 접지력을 유지합니다.
드라이 타이어보다 훨씬 느린 속도를 냅니다.
색깔은 파란색입니다.
2. 인터미디어트 타이어
웻 타이어와 드라이 타이어 사이의 중간 성능을 제공합니다.
약한 비가 오거나 트랙이 젖었을 때 사용됩니다.
웻 타이어보다 속도가 빠르고 드라이 타이어보다 접지력이 좋습니다.
색깔은 초록색입니다.
이상으로 F1 경기에 사용되는 타이어의 종류를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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